본문 바로가기

금융

부자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부자의 종류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창조자-절약자-투자자입니다. 여태까지 부자에는 창조자나 투자자만을 생각하였는데 절약자는 새로운 개념인 것 같습니다. 사실 돈에 대한 책은 너무 많고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만큼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많기 때문입니다. 돈을 버는 것은 쉬우면서도 어렵고 방법은 많으면서도 적습니다. 그 중에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창조자

 창조자는 매우 유명한 사람들이 포함된 분류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일론 머스크와 마크 주커버그, 빌 게이츠, 제프 베조스 등이 포함됩니다. 창조자들은 지출을 줄이는 대신에 수익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리는 선택을 한다. 보통은 창업이나 자영업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합니다. 그리고 사업과 같은 모험적인 행위를 즐기며 그 자체를 행복해합니다.

 //투자자

 투자자에는 굉장히 유명한 워런 버핏과 같은 사람들이 포함됩니다. 비단 주식이나 부동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수단을 통해서 수익을 얻습니다. 그 수익은 기하급수적이진 않지만 상당합니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언제나 자신의 실력을 기반으로 투자를 하며, 창조자와 마찬가지로 지출을 줄이는 대신에 수익을 늘리는 방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창조자와 마찬가지로 흔하지 않은 부자의 유형입니다.

//절약자

 절약자는 생각하지 못한 부자의 유형이었습니다.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의 저자인 데이비드 바크와 같은 사람들이 이런 유형에 포함된다고 생각합니다. 절약을 기반으로 부자가 됩니다. 절약을 하고 더 저렴하고 가격적으로 메리트가 있는 제품을 구매하고 스스로 소비를 제어합니다. 그러나 투자나 사업과 같은 위험을 기피하는 성향이 있으며, 실패를 상당히 무서워합니다.

 사실 부자의 유형은 더 많지만 대표적인 유형인 창조자/투자자/절약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는 유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소비가 수익보다 큰 '과소비자'입니다.(당연히 소비를 하는 사람이 아닌 과소비(過消費)를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과소비자

 과소비자는 자신의 수익보다 더 큰 돈을 지출에 사용합니다. 어린 아이도 알 수 있는 식으로 설명하자면

100(수익) - 110(소비) = -10(결과값 : 마이너스)

로 설명이 가능합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당연히 빚만 많아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러 유형 중에서 스스로 목표를 하는 유형을 선택하고 그 유형을 따라서 행동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