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4%의 법칙-자신의 돈의 양을 유지하면서도 소비하는 방법

 이 방법은 흔히 4프로의 법칙 또는 25법칙이라고 불리웁니다. 이 법칙은 30년간 지속이 가능하며, 4프로의 돈으로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는 법칙입니다. 방법은 솔직히 어렵습니다. 이론상으론 쉽지만 현실에 대입하기에는 조금 복잡한 법칙을 요합니다.

 4프로의 법칙은 미국의 재무관리사였던 윌리엄 벤젠이 제시한 법칙입니다. 노후자산의 4프로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원금을 유지하는 전략인데 95퍼센트가 성공한다고 합니다. 그 법칙의 그래프를 봅시다.

사진 출처:planeasy .ca

 위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30년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모두가 성공하지만 단, 이는 55세에 퇴직한다는 가정 하의 그래프입니다. 10억을 자본으로 가지고 있고 5000만원을 1년마다 쓸 때의 가정이며, cpp(연금) 1364만원(60세) / oas(노령 연금)1434만원(65세)를 가정한 그래프입니다. [1달러 = 1000원으로 해외의 그래프를 바꾸었기에 한국의 연금과 차이가 있음]

 하지만 우리는 노령 연금 및 연금을 제외해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싶은 값은 10억(100만 달러)로 어떻게 생활비를 충당하면서 돈을 사용할 수 있는가이기 때문에 별로 값어치있는 그래프는 아니었습니다.

사진출처: planeasy. ca

 위의 사진은 45세의 은퇴하는 부부를 가정할 때이며, cpp와 oas값은 같습니다. 하지만 은퇴연금의 여부에 따라서 급격하게 확률이 저조해지기 시작합니다.

 물론 이 도표와 이 실험에는 몇 가지 함정이 있습니다. 바로 5%의 금액을 사용했으며, 은퇴자금을 활용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 실험이 중요했던 점은 다름아닌 10억을 4프로로 불리지 않은채 쓴다면 25년만에 사라지게 되지만 이 법칙을 이용해서 불어나는 금액이 사용하는 금액을 상쇄시킨다면 이 방법을 영구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할 수도 있다는 희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공식에는 큰 함정이 있습니다.

1.인플레이션을 기반으로 인출금이 변하기에 자신의 원금을 인플레이션의 속도와 사용 금액을 상쇄시키는 수익률이 필요합니다.

2.주식과 채권을 이용한 포트폴리오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3.시장의 폭락에 대해서 가정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바로 주식과 채권의 리밸런싱과 자산 판매의 동결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10억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추가적인 현금흐름이 필요합니다. 그 방법에는 현금을 자동으로 주는 우선주와 배당주, 부동산 월세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활용하면 무한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글에서 완전히 다루지 못하여 허무하지만 이와 같은 시스템이 있다 정도로만 알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