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많은 것을 가진 사람은 많이 소비한 것입니다.

많은 것을 가진 사람

 우린 흔히 외제차, 명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보면서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는 맞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틀린 이야기입니다.

비싼 것을 소비할 여유가 있다면 부자인 것이 아닌가요?

 비싼 것을 소비하는 것을 부자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제품을 사용하고도 남을 정도로 재산이 있다는 의미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물건들을 소비하는 사람에 따라서 그것은 사실일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많은 명품과 외제차는 가지고 있지만 다른 것을 소비할 수 없는 '카푸어'등이 이에 속합니다. 그 사람들에게는 이런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많이 '소비'한 것일 뿐입니다. 그 사람들은 부자가 아닙니다.

 충분한 돈이 있는 사람이 이런 고가의 제품을 구매했다면 그 사람이 부자인 것 아닌가요?

 이것도 완전히 맞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10억의 자산이 있는 사람이 2억의 외제차를 구매했다면 8억이 남는 것입니다. 더 가난해진 것입니다. 더불어 이 2억 말고도 그 차를 구매한 후에 관리와 수리를 지속적으로 해줘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소비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소비는 부자를 더욱 부유하게가 아닌 가난하게 만듭니다.

그럼 아무것도 소비해서는 안 되나요?

 그것은 아닙니다. 다만 소비를 할 때에는 스스로 필요한 것만을 구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사치품이나 고가의 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스스로 여유가 있는지 고려하여야 합니다.

아까 소비하면 더 가난해진다고 말하였는데 그게 무슨 의미인가요?

 소비는 당신을 부유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가난하게 만드는 행위입니다. 이를 원시 사회에 비유하자면 생존력을 떨어뜨리는 행위입니다. 그렇기에 소비에 대한 자각이 필요합니다.

반응형